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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mputer Science/Computer Network

[CS][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] Chapter1.3 Network Core

2023. 10. 31. 23:38
 
 

Chapter01. Computer Networks and the Internet

 

 
 

The network core

  • mesh of interconnected routers
  • packet switching
    • host가 application-layer msg를 packet으로 분할
    • 한 router에서 다음 router로 packet을 전달하고 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이동 경로의 link를 가로지른다
    • 각각의 packet이 full link capacity로 전송 → 나눠 쓰지 않음

 

 
 

Packet switching : store-and-forward

  • 저장 후 전달
  • Transmission delay
    • 나가는 데에 걸리는 시간
    • L bit 패킷을 R bps로 다음 링크로 전송하는 데에 L/R sec 소요
  • Store and forward
    • 모든 packet이 router에 도착 해야지만 다음 링크로 전송을 보낼 수 있음
  • End-end delay
    • 2L/R 소요
    • propagation delay가 없다는 가정 하에

 

 
 

Packet switching : queueing delay, loss

  • Packet queuing and loss
  • 일정 시간 동안 링크로의 arrival rate > 링크의 transmission rate
  • 도착하는 패킷이 한 링크로 전송되어야 하는데 그 링크가 다른 패킷을 전송하고 있다면 도착하는 패킷은 출력 버퍼/큐에서 대기해야 한다
  • packet이 queue에 있으면서 output link에서 전송되기를 기다린다
  • packet이 router의 memory/buffer가 가득 차면 drop/lost될 수 있다

 

 
 

Two key network-core functions

  • Forwarding (table)
    • local 작업
    • router의 input link에서 적절한 router output link로 arriving packet 이동
    • 목적지 주소를 router의 output link로 mapping
    • 패킷이 라우터에 도착하면 라우터는 올바른 output link를 찾기 위해 주소를 조사하고 이 목적지 주소를 이용해 포워딩 테이블을 검색한다. 그 이후 라우터는 그 패킷을 출력 링크로 보낸다
  • Routing (protocol)
    • global 작업
    • forwarding table을 설정하는 데에 이용됨
    • 각 router로부터 각 destination까지의 최단 경로를 결정하고 router에 forwarding table을 설정하는 데에 이 최단 경로 결과를 이용
    • packet이 사용하는 source ~ destination path 결정
    • source ~ router 경로 설정
    • routing 알고리즘 필요

 

  • Delay의 4가지 종류
    • Processing
    • Queueing
    • Transmission
    • Propagation

 

 
 

Alternative to packet switching : circuit switching

  • source ~ destiination 사이의 “통화”를 위해 예약된, 할당된 end-end resource
  • end-end 시스템 간에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은 통신할 동안에 확보 or 예약된다
  • dedicated resource : 공유 금지, 회로와 같이 guaranteed(보장된)
  • 통화로 사용하지 않으면 circuit segment idle (공유 불가)
  • 주로 전화망에서 사용

 

 
 

Circuit switching : FDM and TDM

  •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(FDM)
    • (narraow, 좁은)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어진 optical, electromagnetic 주파수
    • 주파수 스펙트럼을 공유
    • 각각의 통화가 자신의 band를 할당하고, narrow band의 max rate(속도)로 전송할 수 있다
  • Time Division Multiplexing (TDM)
    • 시간을 slot으로 나눈다
    • 각각의 통화는 주기적인 slot을 할당하고, 해당 시간대에만 (wider) frequency band에서 max rate로 전송할 수 있다

 

 
 

Packet switching vs Circuit switching

  • Packet Switching
    • 알아서 도착할 거라 상대가 알아서 확인
    • 더 많은 user가 동시에 network를 사용할 수 있다
    • 35명 (근데 10명보다 더 많은 사람이 동시에 데이터를 보낼 확률은 0.0004)
      • circuit switcing과 대등한 지연 성능을 가지면서도 3배 이상의 사용자 수를 허용
    • 가변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지연 때문에 실시간 서비스에는 부적합
    • bursty data에 적합 (전송할 데이터가 있을 수도 있지만 없을 수도 있음)
    • 자원 공유
    • 보다 간단하며 call 설정 X
    • 과도한 혼잡의 가능성 : buffer overflow로 packet의 delay, loss → 데이터 내보내는 속도 ↓
    • reliable 데이터 전송과 혼잡 contool에 필요한 프로토콜
      • reliable data transfer : 내가 보낸 순서대로 도착, TCP의 서비스
      • 순서대로 도착, 오류X, 중복X → TCP → Reliable
    • 요구할 대만 링크의 사용을 할당
  • Circuit Switching
    • 데이터 보내기 전에 상대와의 링크가 설정이 되어야 한다
    • 10명
    • circuit-like behavior을 제공하는 방법 : 기존 오디오/비디오 app에 사용되던 bandwidth 보장
    • 자원 배정
    • 요구에 관계 없이 미리 전송 링크의 사용을 할당

 

 
 

Internet structure : a "network of networks:

  • Host가 ISP에 access하여 인터넷에 연결
    • residential, enterprise ISPs
    • Host는 ISP로 연결된다 → ISP도 연결되어야 한다 → Host끼리 Packet 주고 받기가 가능해진다
  • 차례대로 ISP에 access하려면 interconnect 필요
    • 2개의 호스트가 서로 패킷을 보낼 수 있게 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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