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프런 김영한 스승님의 두번째 커리큘럼 시작 !!
자바 진영의 추운 겨울과 스프링의 탄생
- 자바당 최고 기술 EJB
- 비용적 부담이 큼
- 의존적이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불가
- 어렵고 복잡하고 느림
- 스프링
- EJB 컨테이너 대체
- 단순함의 승리
- 현재 사실상 표준 기술
- 하이버네이트
- EJB 엔티티빈 기술 대체
- JPA 새로운 표준 정의
- EJB 엔티티빈 ⇒ 하버네이트 ⇒ JPA
- JPA
- 실용성과 표준의 안정성을 갖춘 JPA 탄생
스프링이란?
- 필수
- 스프링 프레임워크 - 가장 중요
- 스프링 부트 - 모든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
- 선택
- 스프링 데이터 - JPA를 주로 사용, CRUD를 편리하게
- 스프링 세션 - 세션 기능을 편리하게
- 스프링 시큐리티 - 보안 관련하여
- 스프링 Rest Docs - 문서를 편리하게
- 스프링 배치 - 배치 처리에 특화된 기술
- 스프링 클라우드 - 클라우드에 특화된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 …
-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-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- 테스트 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- 언어 : 코틀린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 설치 X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⇒ 버전 지정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스프링 부트만 가지고 사용은 못함
- 스프링 단어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- 스프링을 만든 이유
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이기 때문에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
-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(협력)
-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든다
- 핵심은 다형성 (polymorphism)
- 세상을 역할 vs 구현으로 구분했을 때 장점
-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틀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설계시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- 구현보다 인터페이스가 더 먼저
- 객체의 협력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
- 클라이언트는 요청하고 서버는 응답한다
- 수많은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
- 그럼 자바에서는? 오버라이딩을 떠올리기
- 상속받은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것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- 클라이언트는 MemberRepository에 의존(알고 있다)
- 설계할 때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- 스프링과 객체 지향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
- IoC, DI를 통해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-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잘 따른 것
- OCP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을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
- 문제점 :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해서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
-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
-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비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
-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기본적으로 맞추어 기능을 보장해주어야 한다
-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분리하면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-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
-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
-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→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 → 무언가 더 필요함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로 다형성 + OCP,DIP을 가능하게 함
- DI는 의존 관계, 의존성 주입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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