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 생성
- Spring Initializr 을 통해 프로젝트 생성
- 추가 설정 for 속도
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
- 회원
-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.
- 회원은 일반과 VIP 등급이 있다.
-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 구축하거나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. (미확정)
- 주문과 할인 정책
-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.
- 회원은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.
-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. (추후 변동 가능)
-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.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, 오픈 직전까지 미루고 싶다.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.(미확정)
- 요구 사항을 보면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이를 위해 우리는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된다. (객체 지향 설계 방법,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끼울 수 있도록 설계)
- 스프링 프레임워크 미사용
회원 도메인 설계
-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
- 회원 저장소 역할의 구현을 그 아래 세가지로 나눌 것이다 → 나중에 구현체 선택
-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
- 실제 구현 레벨
- MemberService에 대한 구현체로 MemberServiceImpl을 만듦
- MemoryMemberRepository인지 DbMemberRepository인지는 서버를 띄울 때 결정되기 때문에 클래스 다이어그램만으로는 결정하기 어려움
- 정적이다
-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
- 객체 간의 참조가 어떻게 되는지
- 동적이다
회원 도메인 개발
1. hello.core에 member 패키지 생성
2. Grade라는 Enum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enum Grade {
BASIC,
VIP
}
- 회원 저장소 만들기
3. Member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 { //Member의 속성 3가지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Grade grade;
public Member(Long id, String name, Grade grade) { //생성자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grade = grade;
}
public Long getId() { //Getter
return id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Grade getGrade() {
return grade;
}
public void setId(Long id) { //Setter
this.id = id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void setGrade(Grade grade) {
this.grade = grade;
}
}
- Member의 속성은 3가지
생성자 단축키 : Alt + Insert
4. MemberRepository라는 Interface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void save(Member member); //회원 저장
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; //회원 찾기
}
- 회원 저장소(인터페이스)를 만든 것 → 구현체를 만들어야 함
-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는 다른 package에 두는 것이 설계상 좋음
5. MemmoryMemberRepository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 //저장소니까
@Override
public void save(Member member) {
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ById(Long memberId) {
return store.get(memberId); //ID 찾기
}
}
- 회원 저장소 만들기 끝
- 회원 서비스 만들기
6. MemberSerivce라는 Interface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{
void join(Member member); //회원 가입
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; //회원 조회
}
7. MemberServiceImpl 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@Override
public void join(Member member) {
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}
@Override
public Member findMember(Long memberId) {
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}
}
- 구현체 생성
- 회원 서비스 만들기 끝
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1. java/hello/core/MemberApp.java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public class Memb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 //회원 가입 시킴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 //확인
System.out.println("new member = " + member.getName());
System.out.println("find Member = " + findMember.getName());
}
}
2. 테스트 : 순수 자바로만 작성한 결과
3. JUnit으로 테스트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package 생성
4. MemberServiceTest 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member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@Test
void join() {
//given 이런 것들이 주어졌을 때
Member member = new Member(1L, "MemberA", Grade.VIP); //얘 가입시키자
//when 이런 상황일 때
memberService.join(member);
Member findMember = memberService.findMember(1L); //얘를 찾자
//then 이렇게 된다
Assertions.assertThat(member).isEqualTo(findMember); //똑같냐
}
}
5. 테스트 하기
- 1,2번의 검증에서는 나의 눈으로 검증해야 함
- 3번 이후의 검증에서는 오류가 뜸
-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
- OCP 원칙을 지킬지
- DIP를 잘 지킬지
- 의존관계가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기에 문제가 있음
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
- 주문 도메인 협력, 역할, 책임
- 주문 도메인 전체
- 역할을 먼저, 구현을 나중에
-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함
-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
-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1
-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2
- 무얼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.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.
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
1. hello.core.discount 패키지 생성
2. DiscountPolicy 라는 Interface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{
/**
* @return 할인 대상 금액
*/
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;
}
3. 구현체 만들기 → FixDiscountPolicy 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discount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{
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= 1000; //1000원 할인
@Override
public int discount(Member member, int price) {
if (member.getGrade() == Grade.VIP){
return discountFixAmount;
} else{
return 0;
}
}
}
3. hello.core.order 패키지 생성
4. Order 이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class Order {
private Long memberId;
private String itemName;
private int itemPrice;
private int discountPrice;
public 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, int discountPrice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this.itemName = itemName;
this.itemPrice = itemPrice;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public int calculatePrice(){
return itemPrice - discountPrice;
}
public Long getMemberId() {
return memberId;
}
public void setMemberId(Long memberId) {
this.memberId = memberId;
}
public String getItemName() {
return itemName;
}
public void setItemName(String itemName) {
this.itemName = itemName;
}
public int getItemPrice() {
return itemPrice;
}
public void setItemPrice(int itemPrice) {
this.itemPrice = itemPrice;
}
public int getDiscountPrice() {
return discountPrice;
}
public void setDiscountPrice(int discountPrice) {
this.discountPrice = discount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Order{" +
"memberId=" + memberId +
", itemName='" + itemName + '\'' +
", itemPrice=" + itemPrice +
", discountPrice=" + discountPrice +
'}';
}
}
5. OrderService 라는 인터페이스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order;
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{
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;
}
6. OrderServiceImpl 라는 구현체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discount.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discount.FixDiscountPolic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oryMemberRepository;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{
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= new FixDiscountPolicy();
@Override
public Order createOrder(Long memberId, String itemName, int itemPrice) {
Member 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int discountPrice = discountPolicy.discount(member, itemPrice); //할인 결과만 줘 → 단일 체계 원칙을 잘 지킴
return new Order(memberId, itemName, itemPrice, discountPrice);
}
}
객체 만들기 → 인터페이스 만들기 → 구현체 만들기 → 테스트 코드 짜기
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
1. hello.core 아래 OrderApp 이라는 Java Class 생성
package hello.core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public class OrderAp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 //회원 넣기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 //오더 만들기
System.out.println("order = " + order.toString());
System.out.println("order.calculatePrice = " + order.calculatePrice());
}
}
2. 실행하기
3. JUnit으로 옮기기
4. order 패키지 생성
5. 패키지 아래 OrderServicTest 라는 Java Class 생성 후 아래 코드 작성
package hello.core.order;
import hello.core.member.Grad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{
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Impl();
OrderService orderService = new OrderServiceImpl();
@Test
void createOrder() {
long memberId = 1L;
Member member = new Member(memberId, "memberA", Grade.VIP);
memberService.join(member);
Order order = orderService.createOrder(memberId, "itemA", 10000);
Assertions.assertThat(order.getDiscountPrice()).isEqualTo(1000);
}
}
6. 실행하기
'Spring > Spring-Basi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프링 핵심 원리] Section3.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2 - 객체 지향 원리 적 (0) | 2023.10.08 |
---|---|
[스프링 핵심 원리] Section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(0) | 2023.07.11 |
[스프링 입문] Section6. 스프링 DB 접근 기술 (0) | 2023.05.08 |
[스프링 입문] Section5. 회원 관리 예제 - 웹 MVC 개발 (0) | 2023.05.08 |
[스프링 입문] Section4. 스프링 빈과 의존관계 (0) | 2023.05.07 |